분류없음2010.09.16 12:08
팀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과업지향적 집단


팀의 개념
수평적 조직구조, 다차원적 과업, 업무프로세스 단위의 직무설계, 권한의 분권화, 코치/촉진자 적인 관리자의 역할,
후원적/참여적/설득적 리더쉽, 개방적/공유적 정보의 흐름, 성과 및 능력에 대한 (개인 및 팀) 단위의 보상

팀의 구성요소
상호보완적 능력(기술,지식을 가진 2인 이상의 구성원,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신뢰하고 협조.
작업 결과물에 대한 책임을 공유

팀조직의 필요성
1.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
2. 인력운용의 유연성 및 합리성 제고
3. 조직 구성원의 욕구충족


팀장의 주요 역할
1. 업무환경 조성
    업무의 위임과 책임/ 자원의 배분 / 정보의 독점화 방지
2. 팀웍의 구축
     팀원의 경력관리와 핵심역량 개발 / 조직의 변화를 선도하는 변화주도자의 역할 수행
3. 부하육성/변화관리
     공동의 책임 강조 / 동기부여 / 효과작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모색

팀워크
1. 시너지효과
    a)공동의 책임 강조
    b) 동기보여
    c)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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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킹오빠